Ⅰ. 조선전기의 정치
1. 조선의 개창과 한양 천도
2. 통치 규범
3. 관료와 관직
4. 의정부와 육조
5. 언관과 언로
6. 관찰사와 수령
7. 향리
(뿌샘, 구특, 신특, 길잡이)
1. 조선의 개창과 한양천도
1) 시대 배경
(1) 고려 후기, 토지의 대부분을 권문세족과 사찰이 차지하여 늘어난 농장에 많
정치적 실권을 장악하여, 조선을 건국하는 결정적 계기를 마련한다. 이 후 실권을 잡은 신진사대부 내에서도 온건파와 왕조 자체를 바꾸려는 급진파로 나뉘었는데 전자는 이색․정몽주 등이고 후자는 정도전․조준 등이다. 그러나 정국은 급진파의 우세가 급진세력들은 되었고 정몽주를 죽인 후
1. ‘조선전기의 정치의 특징’ 발표를 시작하며
고려의 멸망과 조선의 창립으로부터 전제개혁이 배경이 되고, 중세적 신분구조가 형성•가족제도가 정착되었으며, 불교사회에서 유교사회로 전환되는 시기인데다, 14세기 이후의 역사적 과제는 원에 대한 종속으로 반원적 개혁정치가 필요하였고,
조선의 건국에 이용되었다.
4)진인 도교의 진리를 깨달은 신 또는 신격화된 사람
사상
도교에서 말하는 진인이 세상에 내려와 민중들을 구원한다는 사상으로써 주로 정감록에서 나오는 정도령을 지칭한다. 진인 사상에 나오는 진인은 신선계에 살면서 인류의 말세가 오면 지상으로 내려와 인류를
1. 서론
조선전기 15, 6세기는 사대부 계층 내에 훈구관료와 신진사류 사이의 정치적 사상적 갈등이 심화되었던 시기이다. 지방의 중소지주 출신이었던 신진사류는 중앙의 훈구관료 세력과 정치적 사회적 입장이 다르고, 이념이 서로 상충되었다. 따라서 이들간에 정치적 사상적 갈등이 야기되지 않을
조선후기 사학의 이러한 새로운 모습은 근대 역사학을 향하여 한걸음씩 다가가는 것을 의미하여 그것이 개항 이후 새롭게 수용된 근대 서양의 역사학과 접목되어 우리나라 근대 역사학을 수립하는 모체가 된 것이다. 여기서는 조선전기의 歷史認識과 東國通鑑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하겠다.
Ⅱ. 조선
조선시대의 교육사상에 대해서 함께 논의해야 할 점들을 생각해 보도록 하자.
Ⅱ. 조선전기 교육제도
1. 조선시대 교육이념과 목적
(1) 교육이념
유교의 목표는 현실적인 수기치인, 즉 수신·재가·치국·평천하에 있다. 수기치인을 좀 더 분명히 말하면 학문·수신·교육·정치라고 말할 수 있는데
조선문학개관>에 따라 조선시대의 문학을 15세 ~ 16세기, 17세기, 18세기 ~ 19세기의 세 갈래로 구분하기로 한다. 발표문에서는 편의상 이 세 시기를 조선전기, 중기, 후기의 문학이라 표현하도록 하겠다.
Ⅱ. 조선전기의 문학(15세기~16세기)
1. 패설의 성행과 소설의 발생
1) 패설의 성행
15~16세
조선전기 유학
고려 말 홍건적과 왜구의 침략, 명의 압력 등으로 인한 대외적 모순과 농장의 확대와 불교 교단의 폐해, 민생의 피폐 등으로 인한 대내적 모순을 극복하면서 성장하였던 신흥사대부는 불교에 대항하는 개혁사상으로서 성리학을 수용하였다. 성리학은 당시 송에서 광범위하게 유행하였